로 돌아가자고 주장한 모임을 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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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전파는라파엘로산치오로 대표할 수 있는 르네상스 후기 회화의 전(前) 시기로 돌아가자고 주장한 모임을 뜻했다.
더는라파엘로처럼 이상적 구도, 완벽한 조화를 좇지 말자는 게 기조였다.
뭘 그리든 조금 더 사실적으로, 보다 더 구체적으로 묘사해보자는 것 또한 핵심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라파엘로등 천재 미술가와 조르조네 티치아노 틴토레토 등 베네치아 거장들이 활약한 시기다.
‘우르비노의 비너스’(그림3) 아테네 학당, 르네상스 인문주의 미술 진수라파엘로는 이탈리아 중부지역의 우르비노에서 태어난 금수저 출신의 천재.
전시 대표작은 ‘보석 조각의라파엘로’라 불렸던 르네상스 시대 거장 발레리오 벨리가 만든 ‘그리스도와 전도사의 십자가, 유물함’이다.
현존하는 벨리의 십자가 세 점 중 한 점으로, 한 점은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과 바티칸 사크로 박물관에 있다.
예수가 죽음을 맞이한 ‘성 십자가’(Ture Cross)의.
2천 년 동안 여러 번 용도가 바뀌었던 판테온, 로마 황제의 무덤도 여러 개가 있는데, 그중에 의외로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화가라파엘로의 무덤도 이곳에 있다.
판테온을 너무 사랑했던라파엘로는 자신이 이곳에 묻히길 원해 무덤이 이곳에 만들어졌다고 한다.
판테온을 둘러보면 인류가 이룩했다는 과학.
판이 커지기 시작했다라파엘로산치오, 신들의 의회, 1517~1518, 프레스코화, 빌라 파르네시나 올림포스 신들도 이러한 흐름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더는 그리스 연합군과 트로이군 사이 물리적 충돌을 막을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쪽은 그리스 연합군 편, 또 다른 한쪽은 트로이군.
라파엘로의 걸작 '아테네 학당'에 나오는 철학자 파르메니데스 입니다.
그는 '있는 것이 있지 않고, 있지 않은 것은 있다'라는 수수께끼 같은 논리를 주장합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겐 충실한 제자 제논이 있었는데, 스승의 사상을 알리기 위해 '제논의 역설'을 만들었습니다.
"영웅 아킬레스가 먼저 출발한 거북이를.
라파엘로산치오가 고대 대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모습을 상상해서 그린 '아테네 학당'.
서양철학의 원조 격인 그리스 철학도 거슬러 올라가면 그리스 동쪽 지역인 아나톨리아 반도의 사상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여러 영역이 교차해 왔다 선구적 철학자들은 자연과학의 세계관도.
라파엘로의 프레스코화 '아테네 학당'(1509~1511) 중 플라톤(왼쪽)과 아리스토텔레스(오른쪽).
플라톤은 플라톤 3기의 출발점으로 평가받는 책 '티마이오스'(TIMEO; Τμαιο)를 들고 있다.
소크라테스, 크리티아스, 헤르모크라테스, 티마이오스의 대화 내용으로 이뤄져 있으며 우주와 인간, 영혼과 육체에 관해.
레오나르도 다빈치·미켈란젤로·라파엘로·카라바조 등 르네상스의 거장들에서 시작해 데이비드 호크니·제프 쿤스·데미언 허스트·요시토모 나라 등 21세기의 주목받는 예술가들까지 다루고 있다.
고전과 현대 미술의 유기적 연결성을 체계적으로 조명한 이 작품은 101가지 인간 이야기를 통해 서양미술사의.
이미 미켈란젤로,라파엘로와 같은 젊은 예술가들에 의해 입지가 좁아졌던 다빈치는 그의 노년을 프랑스에서 보내기로 결심하고, 그가 작업중이던 작품들을 싣고 프랑스로 떠났다.
그렇게 다빈치는 말년을 프랑스에서 보냈고, 그의 마지막 순간도 프랑수와 1세의 품에서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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